본문 바로가기
교육,출판,박물관서점/출판,박물관 서점

[박물관서점] 힐링이 필요할 때, 우리 문화를 담은 컬러링북 3종(불교회화/민화/공필화)을 소개합니다! #집콕 #취미

by nmf_korea 2021. 7. 5.

안녕하세요, 국립박물관문화재단입니다.

많은 분들이 힐링과 마음의 안정을 줄 수 있는 '컬러링' 을 취미로 즐기고 계실 텐데요!

오늘은 우리 문화를 담은 특별한 컬러링북 3종을 소개하려 합니다.

더운 여름,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취미로 어떨까요?

 

한국의 불교회화 기행첩(입문편/충청북도편)

판매가 : 18,000원

상품 크기 : 188x257x4mm, 총 페이지 수 : 37p

 

한국유형문화재의 60%를 차지하는 불교문화재 중 회화 문화재를 선화로 담아 알기 쉬운 설명과 함께 컬러링북 형태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입문편]은 불교회화의 대표적 유형 10점을 중심으로 불교회화에 등장하는 인물들을 소개합니다.

 


 

[충청북도]편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법주사를 포함한 충청북도의 불교회화문화재 12점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국립박물관 문화상품

 

museumshop.or.kr

 

 

아름다운 민화 컬러링북(소원성취 편/부귀영화 편)

판매가 : 12,800원

상품 크기 : 210x296x7mm, 총 페이지 수 : 약40p

 

민화民畵는 조선 후기에 민중의 기복祈福적 염원과 미의식을 표현한 한국적인 정서가 짙게 담긴 그림입니다.

고유의 밝고 명랑한 색채, 행복을 가져다주는 상징과 행복한 이야기, 친근하고 건강한 이미지, 화려한 장식성 등을 담고 있어 현대에도 꾸준히 응용되며 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민화가 주목받는 이유는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생활 속 예술’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 책은 지금까지 잊어 왔던, 또는 무심히 지나쳐 왔던 우리 그림, 민화에 담긴 상징적인 이야기를 전하고, 민화 그리기 방법과 도구들을 간략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손쉬운 도구들, 색연필, 수채색연필, 물감, 사인펜 등으로 자유롭게 그리며 민화와 친숙해질 수 있도록 했습니다.

본 도서를 통해 우리 민화를 보고, 그리고, 즐기고, 원하는 공간에 장식하며 우리의 삶에 아름다움과 즐거움을 더할 수 있길 바라며, 우리 민화가 대중이 즐기는 예술로서 자리 잡았으면 합니다.

 


[소원성취] 편은 모든 분들의 소원이 이루어지고, 자식의 입신출세를 기원하는 부모의 정성스런 마음으로 구성했습니다.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고 학업을 마친 후, 과거에 급제하여 임금이 주는 음식을 받아 궐에 들어가 군자의 길을 갈 것이며, 후대에 자손 또한 연생 귀자로 출사한다’는 뜻을 지닌 입신출세를 상징하는 연화도를 중심 소재로 다루었으며, 장수와 다산다자를 기원하는 백동자도, 벼슬살이를 바라는 책거리, 어변성룡도, 문배도 등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부귀영화] 편은 모든 사람들이 부귀영화富貴榮華를 이루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구성했습니다.

부귀를 상징하는 모란도를 중심으로 평안을 기원하는 기명절지도, 부부화합과 가내평안을 기원하는 길상화인 화조도, 부부금실과 다산을 상징하는 영모도 등이 등장합니다. 이러한 민화의 상징적 의미를 되새기며 따라 그리고, 정성을 담아 그린 그림을 소장하거나 자녀, 부모, 친구에게 선물한다면 더욱 행복한 일상이 될 것입니다.

 

 

국립박물관 문화상품

 

museumshop.or.kr

 

 

공필화 입문 시리즈(1~5)

판매가 : 10,000원(권당)
상품 크기 : B4(257×364)

공필화 입문1 꽃과 풀
공필화 입문2 꽃과 새
공필화 입문3 생활 속 병풍
공필화 입문4 신사임당 화조도
공필화 입문5 김홍도행려풍속도

 

공필화(工筆畵)는 공을 들여 대상물을 세밀하고 깔끔하게 묘사하고 정교하게 채색하는 회화의 기법입니다.

언뜻 보면 민화와 비슷한데 민화가 조선 후기에 민간에서 정식으로 훈련받지 않은 무명 화가가 그렸다면, 공필화는 조선 이전부터 그림을 그리던 관청인 도화서에서 전문 직업 화가인 화원들이 그려 왔습니다. 이 책은 그리는 과정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어서 민화나 공필화에 처음 입문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각 권마다 한 개 또는 두 개의 작품을 선택하여 그리는 과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초본, 밑바림, 입체 바림, 바탕칠, 마무리 등 그리는 과정 중에 있는 그림을 사진으로 담아서 보여주고, 각 과정마다 작업 방법을 자세히 설명해 놓았습니다. 또한 나오는 모든 작품마다, 원본을 왼쪽 면에 초본을 오른쪽 면에 배치하여 서로 비교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작품을 구성하고 있는 대상- 꽃잎이나 풀잎, 새 깃털, 인물 등에 어떤 색을 사용하여 채색하고 바림하였는지를 분석하여 색 리스트와 함께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1권에서 4권까지는 화조화(花鳥畵)로 <꽃과 풀>, <꽃과 새>, <생활 속 병풍>, <신사임당의 작품으로 전해지고 있는 화조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필화조화에 대한 개념, 그리고 공필화 작법의 기본이 되는 7가지 채색 방법, 잎 그리는 순서, 공구와 재료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하였습니다.

5권은 인물화로 김홍도의 작품으로 알려진 <행려풍속도> 8폭을 담았습니다. 이 작품은 현재 프랑스기메동양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데, 책에서는 2004년에 국립민속박물관에서 주관하여 모사했던 작품을 실었습니다.

민화와 공필화 입문자는 물론 전문 화가들도 공필화 작법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국립박물관 문화상품

 

museumshop.or.kr

 

컬러링북은 온라인 뮤지엄샵 또는 국립중앙박물관 상품관1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마음의 안정이 필요하거나 내면의 집중이 필요한 순간, 아름다운 우리나라 문화가 담긴 컬러링을 통해 힐링의 시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