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박물관 소식/국립중앙박물관

[전시소개]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시 [외규장각 의궤, 그 고귀함의 의미(22.11.1~23.3.19) ]

by nmf_korea 2022. 11. 1.

 

안녕하세요, 국립박물관문화재단입니다.

국립중앙박물관에서는 오는 11월 1일(화) [외규장각 의궤, 그 고귀함의 의미] 전시를 개최합니다. 

부쩍 쌀쌀해진 요즘, 국립중앙박물관 [외규장각 의궤, 그 고귀함의 의미] 전시와 함께 우리 기록문화유산의 자랑스러움과 고귀함을 몸소 느껴보는 따뜻한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외규장각 의궤, 그 고귀함의 의미]

티켓 예매 바로가기

 

싸니까 믿으니까 인터파크 티켓

 

tickets.interpark.com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
외규장각 의궤, 그 고귀함의 의미

기간 : 2022.11.1.(화) ~ 2023.3.19.(일)
장소 :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시실
전시품 : 외규장각 의궤 전량(297책), <서궐도안> <조영복 초상> <효종 상시호 옥책> 등 국가지정문화재 및 유네스코세계기록유산 의궤 도설로 복원한 궁중 연향 복식 등 460여 점

 

이번 전시는 외규장각 의궤의 귀환 10년을 기념한 특별전으로, 지난 10년 간 축적된 '외규장각 의궤' 연구 성과를 대중적인 시선으로 풀어낸 전시입니다.

특히 이번 전시기간 중에는 우리 선조의 자랑스러운 기록 문화유산의 고귀한 뜻과 이야기를 우리가 온몸으로 느낄 수 있게

기회를 만들어주신 고故 박병선 박사를 기억하고자 이 분의 11주기가 되는 

11월 21일(월) ~ 27일(일)에는 무료 관람을 실시합니다.

이번 전시의 여러 의미에 대해 고귀함을 함께 해 주시기 바랍니다.

외규장각 의궤, 그 고귀함의 의미

 

 


 

[외규장각 의궤, 그 고귀함의 의미]

전시 소개

 


 

조선왕조의궤는 조선의 정신적 근간이자 500년 역사의 문화 자산이며, 이제는 세계기록문화유산으로서 그 절대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조선왕조의궤 중에서도 왕만 볼 수 있도록 만든 어람용 외규장각 의궤. 

프랑스로부터 외규장각 의궤가 돌아 온지 10년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의궤 속에서 찾아낸 다양한 이야기들을 모아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의식의 궤범軌範’ 의궤는 조선시대의 중요 국가 행사를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하나 상세하게 기록해놓은 책입니다. 그 중에서도 외규장각 의궤는 오직 왕 만을 위하여 가장 귀한 재료로 가장 정성스럽게 만든 귀하디 귀한 책입니다.

생김새도 귀하지만 담고 있는 내용은 더욱 귀합니다. 예법禮法으로 나라를 다스리고 백성들을 이끄는 품격의 통치, 그리로 가는 길이 바로 의궤 속에 있습니다.

[외규장각 의궤, 그 고귀함의 의미] 전시에서는 외규장각 의궤를 전량 전시한 대형 서가가 조성되었는데요, 이 전시의 감동을 기억하게 해 줄 포토존 역할을 하면서 의미있는 공간이 될 것입니다.

또한 대형 화면에서 펼쳐지는 디지털 3D영상을 통해

의궤 속의 잔치에 초대받은 손님이 되는 즐거운 경험도 하실 수 있습니다.

 


 

[외규장각 의궤, 그 고귀함의 의미]

전시 관람 포인트

 


포인트 1.

외규장각 의궤에서

‘어람’의 품격을 느끼다

포인트 2.

반차도와 도설로 생생하게 느끼는

조선왕조의 행사 현장

포인트 3.

의궤는 어떤 내용이 담긴 책일까?

 


 

[외규장각 의궤, 그 고귀함의 의미]

전시 구성

 


1부 ‘왕의 책, 외규장각 의궤’ 에서는 왕이 보던 어람용 의궤가 가진 고품격의 가치를 조명합니다.

또한, 의궤 속 자세하고 정확한 기록과 생생한 그림에서 읽어낸 조선시대 기록문화의 정수를 소개합니다.

2부 ‘예禮로써 구현하는 정치’ 에서는 의궤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의례로 구현한 조선의 ‘예치禮治’ 가 담고 있는 품격의 통치철학을 살펴봅니다.

 

3부 ‘질서 속의 조화’는 각자가 역할에 맞는 예를 갖춤으로써 전체가 조화를 이루는, 조선이 추구한 이상적인 사회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에필로그 '조선왕조의궤, 그 이후’ 대한제국으로 계승된 의궤의 기록정신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번 전시와 연계하여 2023년 1월 중에는 지난 10년간의 연구 성과를 토대로 학술대회와 대중 강연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또한 전시품의 일부는 보다 다양한 내용을 보여주기 위해 교체 전시도 진행합니다.

 

전시와 함께 진행하는 여러 행사를 통해 소중한 우리 문화유산을 다양한 방법으로 함께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보세요.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관람을 바랍니다.


 

[외규장각 의궤, 그 고귀함의 의미]

전시 개요

 


관람시간

월,화,목,금,일 10:00~18:00 (발권 마감 17:20/입장 마감 17:30)

수,토 10:00~21:00 (발권 마감 20:20/입장 마감 20:30)

*휴관일 11.4.(국립중앙박물관 상설관 정기 휴실), 1.1.(신정), 1.22.(설날 당일)

*외규장각 의궤의 존재를 세상에 알리고 연구에 헌신하다 2011년 11월 23일 타계하신 고故 박병선 박사를 기리며, 추모기간 동안 무료로 전시장을 개방합니다. (추모기간: 2022. 11. 21.(월) ~ 11. 27.(일) / 1주일)

[전시 이용 관련]

- 의궤전 예매페이지에서 예매하신 통합권은 의궤전 관람일자를 준수하여야 하며, 합스부르크전 관람은 합스부르크 전시 기간 중 별도의 예약 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합스부르크전 예매페이지에서 예매하신 통합권(합스부르크전 + 의궤전 두 전시 관람권)은 합스부르크 관람일자를 준수하여야 하며, 의궤전 관람은 의궤전 전시 기간 중 별도의 예약 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외규장각 의궤, 그 고귀함의 의미’ 전시 무료 관람 기간(2022.11.21.~11.27.)에는 온라인 및 현장에서 통합권 구매 및 사용이 불가하오니 이용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 〈외규장각 의궤, 그 고귀함의 의미〉 전시는 온라인 및 현장판매 일일 판매 수량 제한하여 조기 매진될 수 있으니 이용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 원하시는 관람일을 지정하여 예매해주시기 바라며, 원활한 전시 관람을 위해 예매하신 관람일을 준수하여 방문해주시기 바랍니다. 관람일자가 지난 티켓은 사용 불가합니다.

- 관람료 할인 대상자의 경우 예매 전 할인내역 확인 후 해당 권종을 정확히 선택하여 예매해주시기 바랍니다. 현장에서는 해당 증빙서류 확인 후 발권이 가능하며, 증빙서류 미지참 시 현장에서 차액을 지불하셔야 하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온라인 예매의 취소와 환불은 관람 지정일 기준 전일까지 가능하며 관람 지정일 당일의 취소 및 환불은 티켓 예매처에 문의 바랍니다.

- 예매 후 취소 일자에 따라 취소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예매 전 관람일 및 관람인원, 할인내역 등을 정확히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